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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65세 이상 노인 운전자가 120만 명을 넘어 섰습니다



고령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65세 이상 노인 운전자가 120만 명을 넘어 섰습니다.

노인들은 돌발 상황에 대처가 늦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형찬 기자입니다.

◀VCR▶

고속도로에서
90km 속도로 앞서 달리던 차가
갑자기 멈춰섭니다.

60미터 떨어져 뒤따라가던
6-70대 운전자.

차를 세우지 못하고 그대로 추돌합니다.

같은 상황에서 30대는
가까스로 충돌을 피했고,
20대는 여유 있게 앞차를 피해
차를 세웁니다.

◀INT▶ 김금식 (68세)
"속도와 거리가 얼마나 나는지 모르는데
갑자기 서버리니까.."

이번엔 추월 능력 비교.

과감하게 끼어드는 2-30대와 달리
6-70대 운전자는 몇 번을 망설이다
추월에 실패합니다.

운전자 160여명의 운전 특성을
분석한 결과, 고령자들은
도로표지판 인식능력도
2,30대들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NT▶ 김호철 (72세)
"야광 표지판 있죠. 반사돼서 그러는지
잘 안보여요."

나이가 들수록 주의력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주변 상황에 집중력이
분산되는 시배분 현상이 가속화돼
운전능력이 그만큼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우리나라에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전체의 5%인 126만여 명.

고령사회에 접어든 일본에선
75세 이상 운전자는 면허갱신 때
인지능력검사를 실시하는 등
안전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형찬입니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