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불은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 쉽게 환불 받는 노하우!
물건을 구입한 후에 제품의 하자를 발견했을 때나,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 등으로 환불을 받고자 한다면 한숨부터 나오시지는 않나요?
교환의 경우도 까다로운 과정에
속하지만 제품 값을 환불 받아야하는 상황이라면 더 복잡한 일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처음 물건을 구입할 때 환불에 대한 약속을 받지 못한 제품은 사정이 더 나쁘고, 설사 환불에 대한 약속을 받았더라도 판매처에서 안면몰수하면 하소연 조차 힘들어요.
하지만 환불이 안되는 경우는 거의 없답니다. 판매자가 큰소리 치고 우긴다고 해서 거기에 말려들어 환불을 못받으면 정말 억울하겠지요? 환불은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랍니다.
제품을 마음에 안들면 환불을 받는게 당연한 소비자의 권리이지요.
바른 환불 제도가 정착되기 전까지 환불,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받을수는 없을까요?
환불은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 쉽게 환불 받는 방법
쉽게 환불 받는 방법
1. 제품 구입 전 후가 가장 중요하다. 제품을 구입할 때 물론 꼼꼼하게 살피지만 매장에서 보이지 않던 제품의 하자가 집에서 보이는 경우도 있다. 우선 제품은 구입 후에 바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전자제품은 설치 후에 환불은 불가하기 때문에, 설치하기 전 제품 상태를 꼼꼼하게 따지자. 또 큰 가전 제품은 설치를 도와주는 기사에게 그 자리에서 요청하는 것이 좋다. 의류나 작은 소품은 태그분리하면 환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태그를 제거하기 전에 제품에 하자기 있는지 꼼꼼하게 살피자.
쉽게 환불 받는 방법
2. 대리점 보다는 본사에 직접 연락하라.
브랜드가 있는 제품은 대리점보다는 본사에 직접 연락하는 것이 빠른 처리를 받을 수 있다. 대리점보다는 본사에서 소비자의 편의를 더 많이 챙길 수 있고, 책임자에게 직접 연락할 경우는 더 빠른 일 처리를 기대할 수 있다. 운이 좋으면 대리점을 통하지 않고 본사에서 바로 환불을 처리할 수 있으니 환불을 원한다면 본사로 직접 통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쉽게 환불 받는 방법
3. 환불 확답을 받아두자.
직접 구입해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구입할 때는 환불에 대한 확답을 받아두는 것이 좋다. 지인에게 비싸게 선물한 제품들이 하자가 있거나 사용자의 마음에 들지 않았을 때는 언제든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한지 여부를 구입 전에 확인하자. 확답을 받아 놓은 상태에서는 환불이 더 쉽다는 것을 기억하자.
쉽게 환불 받는 방법
4. 소비자 과실도 때론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상품에 따라 때로는 소비자에 과실이 있더라도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있다. 혹 여행의 경우 당사자가 입원 또는 가족 사망등의 피치 못할 사정이 생기면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쉽게 환불 받는 방법
5. 홈쇼핑 제품은 기간 내에 환불 가능.
TV 홈쇼핑으로 제품을 구입했을 때는 제품 판매 시 환불 또는 교환에 대한 공지가 나가기 때문에 환불이 보다 용이하다.
제품에 이상이 없고 단순히 소비자의 변심이라도 기간 내에만 환불 요구를 하면 정상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보다 쉽게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또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는 환불 기간이 아니더라도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구입 시 환불 기간을 기억하도록 하자.
쉽게 환불 받는 방법
6. 세일 전 물건은 세일 후에 환불 가능.
물건을 구입하고 바로 다음날 봤더니 같은 제품이 세일 중이라면 억울하기도 하고 크게 손해 본 듯한 느낌이 들어 불쾌해진다.
하지만 이는 업체에 요구하면 환불 또는 차액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빠른 시간 내에 매장을 찾는 것이 좋다. 백화점은 이런 환불 제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해당 매장을 방문해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하자.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물건을 구입한 후에 제품의 하자를 발견했을 때나,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 등으로 환불을 받고자 한다면 한숨부터 나오시지는 않나요?
교환의 경우도 까다로운 과정에
속하지만 제품 값을 환불 받아야하는 상황이라면 더 복잡한 일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처음 물건을 구입할 때 환불에 대한 약속을 받지 못한 제품은 사정이 더 나쁘고, 설사 환불에 대한 약속을 받았더라도 판매처에서 안면몰수하면 하소연 조차 힘들어요.
하지만 환불이 안되는 경우는 거의 없답니다. 판매자가 큰소리 치고 우긴다고 해서 거기에 말려들어 환불을 못받으면 정말 억울하겠지요? 환불은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랍니다.
제품을 마음에 안들면 환불을 받는게 당연한 소비자의 권리이지요.
바른 환불 제도가 정착되기 전까지 환불,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받을수는 없을까요?
환불은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 쉽게 환불 받는 방법
쉽게 환불 받는 방법
1. 제품 구입 전 후가 가장 중요하다. 제품을 구입할 때 물론 꼼꼼하게 살피지만 매장에서 보이지 않던 제품의 하자가 집에서 보이는 경우도 있다. 우선 제품은 구입 후에 바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전자제품은 설치 후에 환불은 불가하기 때문에, 설치하기 전 제품 상태를 꼼꼼하게 따지자. 또 큰 가전 제품은 설치를 도와주는 기사에게 그 자리에서 요청하는 것이 좋다. 의류나 작은 소품은 태그분리하면 환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태그를 제거하기 전에 제품에 하자기 있는지 꼼꼼하게 살피자.
쉽게 환불 받는 방법
2. 대리점 보다는 본사에 직접 연락하라.
브랜드가 있는 제품은 대리점보다는 본사에 직접 연락하는 것이 빠른 처리를 받을 수 있다. 대리점보다는 본사에서 소비자의 편의를 더 많이 챙길 수 있고, 책임자에게 직접 연락할 경우는 더 빠른 일 처리를 기대할 수 있다. 운이 좋으면 대리점을 통하지 않고 본사에서 바로 환불을 처리할 수 있으니 환불을 원한다면 본사로 직접 통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쉽게 환불 받는 방법
3. 환불 확답을 받아두자.
직접 구입해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구입할 때는 환불에 대한 확답을 받아두는 것이 좋다. 지인에게 비싸게 선물한 제품들이 하자가 있거나 사용자의 마음에 들지 않았을 때는 언제든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한지 여부를 구입 전에 확인하자. 확답을 받아 놓은 상태에서는 환불이 더 쉽다는 것을 기억하자.
쉽게 환불 받는 방법
4. 소비자 과실도 때론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상품에 따라 때로는 소비자에 과실이 있더라도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있다. 혹 여행의 경우 당사자가 입원 또는 가족 사망등의 피치 못할 사정이 생기면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쉽게 환불 받는 방법
5. 홈쇼핑 제품은 기간 내에 환불 가능.
TV 홈쇼핑으로 제품을 구입했을 때는 제품 판매 시 환불 또는 교환에 대한 공지가 나가기 때문에 환불이 보다 용이하다.
제품에 이상이 없고 단순히 소비자의 변심이라도 기간 내에만 환불 요구를 하면 정상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보다 쉽게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또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는 환불 기간이 아니더라도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구입 시 환불 기간을 기억하도록 하자.
쉽게 환불 받는 방법
6. 세일 전 물건은 세일 후에 환불 가능.
물건을 구입하고 바로 다음날 봤더니 같은 제품이 세일 중이라면 억울하기도 하고 크게 손해 본 듯한 느낌이 들어 불쾌해진다.
하지만 이는 업체에 요구하면 환불 또는 차액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빠른 시간 내에 매장을 찾는 것이 좋다. 백화점은 이런 환불 제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해당 매장을 방문해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하자.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소비자신문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대상 사기행각 ‘떳다방’...딱걸렸다!! (0) | 2011.08.04 |
---|---|
고령화 선진국의 ‘가난한 은퇴’ ㆍ연금 부족으로 수령시기 늦춰져 소득없이 몇 년간 지내야... (0) | 2011.07.03 |
우리가 몰랐던 소비자 권리를 찾자^^ 나는 소비자다. 소비자의 위치가 나도 모르게 시장변화에 의해 변화되고 있다. (0) | 2011.07.03 |
소비자들의 불만과 대응방법, 아는것이 힘인 소비자들의 권리 (0) | 2011.07.03 |
겁나는 아이폰..불길 뿜으며 폭발 (0) | 2011.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