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 2 KBS기획제작국<똑똑한 소비자리포트> 제작팀으로 부터 <사기상술로 노인 소비자들을 울리는 불법 홍보관들! 이들은 어떤식으로 노인들을 유혹하고 어떤 방법으로 제품을 강매하는 것일까?> 를 주제로하여 본회에 아래와 같이 방송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1. 효도관관(무료, 저가)을 빙자해 노인들을 모으는 상황과 관광 및 제품 판매 모습 취재
2. 홍보관 단속 동행 촬영
3. 전, 현직 홍보관 관계자 인터뷰
4. 한국노년복지연합에 접수된 피해 사례 취재 등
상기와 같은 내용으로 방송이 제작되었으며, 4. 24(금) 저녁 7시 30분에 방송 되었습니다.
노정호 사무총장님의 인터뷰도 함께 방영되었는데요. 방송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시면 실시간 방송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달콤한 유혹 , 불법 홍보관 상술 피해 / 최기록 프로듀서 , 이효진 작가
좋은 제품을 홍보하고 실속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 세워지는 홍보관 .
그런데 , 이 홍보관이 불법적인 영업을 일삼으면서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
더 큰 문제는 피해자의 대부분이 경제적 능력이 없는 노인들이라는 점이다 .
한 조사에 따르면 노인 4 명 중 1 명이 불법 홍보관에서
건강식품이나 의료기기 등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
< 똑똑한 소비자리포트 > 앞으로도 불법 홍보관에 대한 피해 제보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 !
KBS 똑똑한 소비자리포트가 2015 년 불법 홍보관 실태를 전격 취재했다 .
방송바로가기:http://www.dailymotion.com/video/k1Ek0va2N3Y1hiaTabW
# 할머니들에게 무슨 일이 !? 불법 홍보관에 빠진 할머니들
“ 몰라요 나도 미쳤었나 봐요 . 사람이 미치면 그런가 봐요 .”
- 김덕순 ( 가명 ) 할머니 인터뷰 中 -
수 년 간 불법 홍보관에 빠져 살았다는 일흔 네 살의 김덕순 ( 가명 ) 할머니 .
홍보관에서 주는 출근 상을 받을 정도로 열심히였던 할머니는
얼마 전부터 일절 홍보관 출입을 하지 않고 있다 .
홍보관에서 판매하는 물건들을 구입하기 위해
가지고 있던 현금은 물론 아끼던 금반지 까지 팔아야 했고 , 심지어 빚까지 지게 됐기 때문이다 .
몇 년간 김덕순 할머니가 홍보관에서 쓴 돈은 무려 5 천만 원 .
안타까운 점은 할머니가 쓴 돈들이 행상을 하며 한푼 두푼 힘들게 모은 돈이라는 것이다 .
자식처럼 따랐던 홍보관 직원이 결국 자신을 이용했다는 사실에 더욱 마음이 아프다는 김덕순 할머니 .
도대체 지난 수년간 할머니와 홍보관 사이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던 것일까 ?
정명옥( 가명 ) 씨는 하나 , 둘 사은품 받는 재미에 매일 홍보관을 갔다고 한다 .
그릇 , 보온병 등 홍보관에서 받은 사은품만 해도 수십 가지 .
그런데 이 사은품들이 공짜가 아니었다 !
냄비 세트와 공기 청정기까지 각종 다양한 물품을 사라는 강요가 들어온 것 .
정명옥 씨는 불과 몇 달 만에 5백만 원이 넘는 돈을 쓰게 됐다 .
홍보관에 빠져 살았던 정명옥 씨 .
정명옥 씨는 홍보관에 갔던 것을 가슴 깊이 후회하고 있었다 .
# 소비자 리포트 , 2015 년 홍보관의 현 실태를 점검하다 !
불법 홍보관 피해는 수년 째 보고되고 있지만 그 수법이나 종류에 대해선 소개 된 적이 많지 않다 .
일명 떴다방이라 불리는 ‘ 단기홍보관 ’ 은 물론 ‘ 포교원 ’, ‘ 체험방 ’
심지어 ‘ 저가 관광여행 ’ 으로도 위장해 곳곳에서 운영되고 있었다 .
제작진은 불법 홍보관이 어떠한 방식으로 노인들을 유혹하고 물품을 판매하는지
각종 불법 홍보관 잠입 취재를 통해 그 실체를 들여다 봤다 .
현직 홍보관 운영자의 고백에 따르면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초기엔 적자를 보면서까지 미끼 상품을 뿌린다고 한다 .
적자를 낸 사은품 가격만큼 본상품의 가격을 부풀려 이윤을 남기기 때문에
결국 모든 비용 부담은 노인소비자들에게 돌아간다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
# 불법 홍보관 근절 방안 없을까 ?
그렇다면 이런 불법 홍보관을 근절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 ?
한 범죄 심리 전문가는 단속에 앞서 고령계층에 대한 현 세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노인들이 불법 홍보관 사기 수법에 당하지 않도록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적극적인 소비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
점점 지능화 되고 조직화 되어 가고 있는 불법 홍보관 !
노인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불법 홍보관의 실태를 소비자리포트에서 전격 점검해 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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