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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정호 밝은미래협동조합 이사는 “노년소비자층을 위한 바우처제도를 도입하여

 

 

 

 

 

24밝은미래협동조합창립선포식 성황리 개최

홍보관, 불법상행위 자율정화 맹세, 민생경제에 순기능 역할로 재도약 선언

전국의 홍보관 운영자, 윤리경영선언...이제는 믿어도 될까?

 

 

전국에 난립하는 홍보관 업계의 불법 부당한 판매행위를 둘러싼 사기행각이 가장 큰 잡음을 일으켰다. 업계 자체 추산으로 전국에 5천여 개가 분포한 홍보관은 방문 판매나 다단계 판매처럼 거래 형태를 기준으로 분류한 일종의 유통업종이다. 지역과 취급 물품에 따라 체험방’ ‘떴다방’ ‘지하방등으로 불리는데, 이들 대부분은 주로 55세 이상 중·노년층 여성을 목표로 사업을 벌인다. 퇴직금이나 노후 자금 운용은 물론 소비의 주도권이 주로 이 세대 여성층에게 있다는 점을 겨냥한 것이다.

 

사실 홍보관은 고령 사회에서 노인들의 무료함을 달래주는 문화 공간과 농·수산물의 유통 경로로서 농·어민의 소득 창출과 더불어 중소기업 제품 유통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순기능적인 측면을 담당해왔다는 점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와 검찰 경찰 등 사법기관이 총동원돼 홍보관의 만연한 불법 악덕 상술을 단속해왔지만 강력한 자정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근절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한국노년복지연합이 홍보관 업계의 자정기능을 회복시키겠다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홍보관이 가진 사회적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노연은 미래지향적 협동조합의 틀을 제시했다.

 

노정호사무총장은 그동안 한노연은 다수의 선량한 홍보관을 육성하고 노년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불법 홍보관에 대한 여론환기, 고소고발 활동과 더불어 법적·제도적 대책을 촉구하는 활동을 벌여왔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사회적 순기능을 하는 홍보관의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유인책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데 착안해 이번에 협동조합을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홍보관 사업에 대한 그간의 부정적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 전략적 로드맵으로 협동조합이 떠올랐다는 점이라고 강조하였다.

지난 24() 오후 6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는 전국의 홍보관 관련 사업자들이 200여 명 이상이 모였다. 그 동안의 일부 불법적인 영업으로 그동안 쌓여온 불명예를 씻어 내기 위해서다. 이들은 한노연이 제안한 협동조합설립 취지에 동의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홍보관 운영자 이모씨(52)현재 수원에서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수원에 일부 홍보관들이 불법적인 영업을 하여 관계당국에 단속을 당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곳 마저 불법업자로 낙인 찍힌 것에 분노한다.”며 떳떳함을 증명하기 위해 참석했다고 했다.

 

또 다른 운영자 박모씨(43)최근까지도 자율적 정화를 하자는 업계자체의 노력도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성과를 이루지 못했는데 이번에 밝은미래협동조합이 제안한 자율적인 정화활동을 토대로 시민단체와 함께 캠페인을 추진한다면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영래위원장(국무총리실 시민사회발전위원회)이 좌장 맡아 밝은미래협동조합의 핵심가치에 대한 발표회를 진행했다.

1발표에 백동산이사장(밝은미래협동조합)은 조합이 추구하는 비젼을 제시했고, 2발표에는 현재 홍보관을 직접 운영하는 김석범씨는 홍보관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국민들이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의 탈피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윤리경영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고, 3발표로 나선 김종문이사(서울시의원)일부 불법형태로 영업하는 홍보관은 법의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겠으나, 양심을 가지고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홍보관에 대해서는 사회적 순기능을 강조하는 언론의 홍보 역할도 필요하다며 역설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이승목(창업경영포럼 이사장)협동조합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경영한다면 소비자의 피해는 줄어들 것이고, 전체 홍보관 시장이 자연스럽게 정화될 것이라며 조합의 역할을 강조했다.

 

발표회의 좌장을 맡은 김영래위원장은 여러 사회적 인식 전환 측면에서 홍보관이 폐해를 극복하고 사회적 순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밝은미래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물론 협동조합 설립 자체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국내에 그동안 난립한 협동조합 실태는 좋은 반면교사라 할 수 있다. 기획재정부가 20135월 국내 협동조합 1200여 곳을 상대로 실태 조사를 벌인 바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747곳 중 341(45.6%)은 사업을 시작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운영자금 부족’(33.4%), ‘수익모델 미비’(22.3%), ‘조합원 미확보’(14.1%)가 주된 이유다. 설립 시 출자금 규모가 1000만원 이하인 협동조합도 전체의 65.3%에 이른다.”며 밝은미래협동조합의 성공적인 사업성과를 낼 수 있기를 당부했다.

 

한편, 밝은미래협동조합 노정호 이사는 노년소비자층을 위한 바우처제도를 도입하여, 조합을 통한 생필품 구입에도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