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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정호사무총장은 그동안 한노연은 선량한 홍보관을 육성, 노년소비자를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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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악덕상술' 대명사 홍보관, 협동조합으로 변신

 

 지난 24일 밝은미래협동조합이 출법했다.
ⓒ 밝은미래협동조합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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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노년층을 상대로 불법 영업을 해온 '홍보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동조합이 출범했다.

노년층을 속여 엉터리 건강식품이나 유사상조 상품 등을 판매해온 홍보관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노년복지연합이 24일 '밝은미래협동조합'을 결성한 것이다. 노년층을 상대로 한 악덕상술의 대명사로 불려온 홍보관이 '협동조합'이라는 형태를 통해 불법, 부당판매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국 5000여 개가 있을 것으로 추산되는 '홍보관'은 주로 55세 이상 중노년층 여성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곳을 가리키는 용어로 지역이나 취급물품에 따라 '체험방', '떴다방', '지하방'으로 불린다.

"홍보관이 실버산업의 핵심적인 문화공간으로도 재창조될 수 있어"

백동산 '밝은미래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날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홍보관'의 불법적인 운영이 만연하고 있으나 법 사각지대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노년층의 올바른 소비를 유도하고 그 소비를 통해 '홍보관'사업자와 노년층이 함께 영리를 추구할 수 있는 단체가 필요하게 됐다"라고 협동조합 설립 취지를 밝혔다.

김석범 특수거래자율위원장은 "'홍보관'의 생산자, 판매자들을 교육하고 노인들이 올바른 판매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라며 "유통망과 영업력이 취약한 중소기업 상품을 소비자 앞에서 홍보하고 소비자는 적정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건전한 곳으로 '홍보관'을 발전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승목 창업경영포럼 이사장은 "노년층 사기 피해 사례가 자주 발생하는 건 '홍보관' 영업자의 판매 부진과 매출 감소에 따른 소비시설제공자의 과다 마진 요구에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 이사장은 "조합의 활동으로 건전한 소비와 유통이 활성화 된다면 정상적인 마진으로도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라며 "'홍보관'이 실버산업의 핵심적인 '문화 공간'으로 재창조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밝은미래협동조합'의 주요 사업엔 ▲ 조합원과 직원에 대한 상담, 교육 훈련 및 정보 제공 ▲ 조합의 홍보 및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 ▲ 조합원에게 필요한 자재의 공동구매 사업 ▲ 공동브랜드 개발 및 판촉 사업 ▲ 공동네트워크(온라인 쇼핑몰 등)사업 ▲ 공동마케팅 사업 등이 있다.

'밝은미래협동조합'이 추진하는 주요 목적사업 중 하나는 언론매체 창간이다. 조합은 향후 <밝은미래뉴스>(가칭)를 격주간지로 발행할 계획이다.

김종문 이사는 "'홍보관'의 부정적인 면들만 부각돼 안타까웠다"라며 "언론을 통해 '홍보관'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새롭게 바꾸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 이사는 "조합 소속 운영자가 '홍보관' 매장을 개설하기 전에 미리 지역 주민들의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신문 등을 통해 홍보한다"라며 "지방자치단체와도 연계해 지역매장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킬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김재환 기자는 21기 <오마이뉴스> 대학생 인턴 기자입니다.

 

 

한노연, 지난 24일 ‘밝은미래협동조합’ 창립선포식 성황리 개최
기사입력 : 2015년01월27일 11시43분

(아시아뉴스통신=신항섭 기자)
 자료사진.(사진제공=창)

 최근 (사)한국노년복지연합이 홍보관 업계의 자정기능을 회복시키겠다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홍보관이 가진 사회적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노연은 미래지향적 '협동조합'의 틀을 제시했다.

 노정호사무총장은 그동안 한노연은 다수의 선량한 홍보관을 육성하고 노년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불법 홍보관에 대한 여론환기, 고소고발 활동과 더불어 법적·제도적 대책을 촉구하는 활동을 벌여왔다.

 지난 24일(토) 오후 6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는 전국의 홍보관 관련 사업자들이 200여 명 이상이 모였다. 그 동안의 일부 불법적인 영업으로 그동안 쌓여온 불명예를 씻어 내기 위해서다. 이들은 한노연이 제안한 협동조합설립 취지에 동의해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홍보관 운영자 이모씨(52)는 "현재 수원에서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수원에 일부 홍보관들이 불법적인 영업을 해 관계당국에 단속을 당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곳 마저 불법업자로 낙인 찍힌 것에 분노한다"며 떳떳함을 증명하기 위해 참석했다고 했다.

 또 다른 운영자 박모씨(43)는 "최근까지도 자율적 정화를 하자는 업계자체의 노력도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성과를 이루지 못했는데 이번에 밝은미래협동조합이 제안한 자율적인 정화활동을 토대로 시민단체와 함께 캠페인을 추진한다면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영래위원장(국무총리실 시민사회발전위원회)이 좌장을 맡아 밝은미래협동조합의 핵심가치에 대한 발표회를 진행했다.

 제1발표에 백동산이사장(밝은미래협동조합)은 조합이 추구하는 비젼을 제시했고, 제2발표에는 현재 홍보관을 직접 운영하는 김석범씨는 '홍보관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국민들이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의 탈피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윤리경영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제3발표로 나선 김종문이사(前서울시의원)는 "일부 불법형태로 영업하는 홍보관은 법의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겠으나, 양심을 가지고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홍보관에 대해서는 사회적 순기능을 강조하는 언론의 홍보 역할도 필요하다"며 역설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이승목(창업경영포럼 이사장)은 "협동조합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경영한다면 소비자의 피해는 줄어들 것이고, 전체 홍보관 시장이 자연스럽게 정화될 것"이라며 조합의 역할을 강조했다.

 발표회의 좌장을 맡은 김영래위원장은 "여러 사회적 인식 전환 측면에서 홍보관이 폐해를 극복하고 사회적 순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밝은미래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물론 협동조합 설립 자체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국내에 그동안 난립한 협동조합 실태는 좋은 반면교사라 할 수 있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2013년 5월 국내 협동조합 1200여 곳을 상대로 실태 조사를 벌인 바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747곳 중 341곳(45.6%)은 사업을 시작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운영자금 부족'(33.4%), '수익모델 미비'(22.3%), '조합원 미확보'(14.1%)가 주된 이유다. 설립 시 출자금 규모가 1000만원 이하인 협동조합도 전체의 65.3%에 이른다며 밝은미래협동조합의 성공적인 사업성과를 낼 수 있기를 당부했다.

 한편 밝은미래협동조합 노정호 이사는 "노년소비자층을 위한 바우처제도를 도입해, 조합을 통한 생필품 구입에도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데일리 메디 : http://www.dailymedi.com/news/view.html?no=789082&section=1

업 코리아   :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37929

폴리뉴스 :http://www.polinews.co.kr/news/article.html?no=225444  

세계일보: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01/23/20150123001545.html?OutUrl=naver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html?no=297540

NSP통신: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112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