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년복지

[한국노년복지연합]19대 국회의원 당선자 강기윤 창간축사

첨부이미지

노년층의 권익 및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노인복지 관련 정책, 문화, 건강, 일자리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한 월간「노년복지신문」의 창간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면서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본지 창간을 위해 정성을 다해 오신 ‘한국노년복지연합’ 최순종 대표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1980년 3.8%에서 2000년 7.2%, 2011년 11.3%(542만명)로 급격히 늘어났으며, 2026년에는 20%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노인복지 증진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제 노인 문제는 우리 사회가 해결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사회적 과제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현재 노인복지정책으로 기초노령연금, 노인장기요양보험, 노인 돌봄 서비스, 결식노인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만, 아직 우리의 노인 복지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며, 일방향의 수혜적 정책에 불과하다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창간하는 ‘노년복지신문‘은 노인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노년의 새로운 가치에 대한 의미창출과 더불어 고령화 사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켜, 노인복지정책의 패러다임을 일방적 수혜가 아닌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환시키는 역할을 해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도 앞으로 더 많은 실버세대들이 취업, 취미활동, 건강관리 등 다방면에서 실질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개발과 예산 확보에 더욱더 힘써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노년복지신문」이 단순한 정보의 전달자가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대표지로 발전하기를 바라며,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 5.

국회의원 강 기 윤